The Future of Education: Consciousness-Based Learning at Maharishi University & Schools    Par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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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미래: 마하리쉬 대학과 학교의 의식 기반 교육 -1/3부

훌륭한 시청자 여러분 수프림 마스터 TV,우리의 고귀한 근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은 의식 기반 교육으로 유명한 마하리쉬 경영 대학과 학교의 계몽 교육의 매우 성공적인 형태에 초점을 맞춘 3부작 중 1부를 보내 드겠습니다

초월명상인 TM의 창시자인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는 의식 기반 교육의 학교 설립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수행자들에 의하면 『TM법은 종교나 철학도 아니고 생활방식의 변화도 포함하지 않습니다 별다른 노력이나 집중 특별한 기술없이 쉽게 배우고 즐겁게 수행합니다 아동을 비롯한 누구나 배울 수 있습니다』

그건 특수한 기법으로 이름은 그저 이야기의 단서일 뿐입니다 초월이란 뛰어넘는다는 뜻이며 명상으로 생각하세요 초월 명상에서 정신은 의식의 활동적인 사고 수준을 뛰어 넘어 점점 고요한 수준으로 궁극적으로 우리 내면의 순수한 침묵으로 갑니다

마하리쉬 마헤쉬 요기는 평생 TM법을 전파하는데 헌신하였습니다 그는 유명 인사와의 교류로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예를 들어 비틀즈 밴드는 1968년 그의 아쉬람에서 시간을 보냈습니다 그는 또한 중국,유럽 미국,인도,멕시코에 캠퍼스를 둔 학교와 대학을 포함하여 많은 것을 주도하였습니다

이번 3부작에서는 환경 친화적인 마하리쉬 경영 대학과 마하리쉬 계몽시대 학교를 방문하여 다양한 종교와 문화적 배경을 가진 전세계 학생들을 매혹한 새로운 학습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학교들의 특징인 지속가능한 생활에서 주요한 부분 중 하나인 유기농 채식과 학습을 증진시키는 명상에 대해 들어보고자 합니다 마하리쉬 경영 대학의 부학장인 크레이그 피어슨 박사가 우리를 맞아 주시며 1971년 마하리쉬 경영 대학의 설립에 대해 말씀해주셨습니다

대학의 목적은 최상의 현대 고등 교육과 현대 학문 분야의 연구를 실천하고 학생들의 훌륭한 의식 발달을 확립하는데 있습니다 즉,달리 말하면 학생들의 전뇌 기능을 발달시키는 거죠 우리 대학에서는 수세기 동안 현대 학문 분야를 연구해 왔는데 타 대학에는 학생들 내면의 잠재력을 직접 발달시키는 방식이 없습니다 그것이 교육에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죠 왜냐하면 결국 그것이 지식인이고 지식을 흡수한 학생들의 의식이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의 의식과 지식 습득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하리쉬 학교 학생들은 초월 명상법을 수행하고 유기농 채식을 제공받습니다 현재까지 250개 대학에서 600개 이상의 연구들에서 명상과 명상이 신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조사되었는데 결국 뇌의 기능이 향상되고 스트레스가 줄어들어 학습력과 창의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근거로 마하리쉬 계몽시대 학교 (MSAE)에 자유 입학한 학생들은 항상 국가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상위 1%의 점수를 획득하였습니다 학교 교장인 리처드 비올 박사는 채식과 명상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기꺼이 나눠 주셨습니다

저는 이 두 가지가 함께 아름답게 작용한다고 생각해요 더 가볍고 건강한 식사는 정말로 명상의 목적과 목표인 정신과 육체 간의 연결과 잘 부합한다고 생각해요 신체에 영양공급이 잘 되면 확실히 도움이 되고 음식을 소화하는 활동이 줄어 듭니다 우리는 많은 측면에서 이러한 의식적 요소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것은 명상 수행입니다 이것은 정신과 육체가 깊은 휴식에 들게 하는 방법이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며 더욱 깨어있게 해주죠 뇌 생리학에서는 좌뇌와 우뇌가 다른데 전뇌가 더욱 질서 정연하게 작동합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먹는 음식은 의식에 영향을 줍니다 어떤 음식은 둔하게 어떤 음식은 깨워주죠 그래서 우리 학생들은 매일 명상을 하고 훌륭한 채식을 권장하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는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에서 학문적으로나 타 방면에서 이로움을 얻었다고 확신하는 몇몇 학생들을 만나서 얘기해 보겠습니다

저는 제가 정신적으로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낍니다 고기에 대한 연구를 조금 시작했어요 고기가 얼마나 세로토닌 생성을 억제하여 그 결과 기분을 시무룩하게 만드는 지에 대해서요 그저 고기를 많이 먹는 것만으로도요 『와,정말 이치에 맞는데』라고 생각했어요 저는 제 기분이 더 좋아졌다고 느껴요 에너지도 더 충만하고 무겁고 피곤함도 느끼지도 않으며 몸도 음식을 소화하기 위해 힘들게 활동하지 않아도 되지요

여러분이 순수한 건강에 좋은 유기농을 드신다면,저는 생식을 선택했어요 생식은 더 활기차고 맑고 순수하게 느껴져요 몸이 맑고 순수할 때 의식과 초월을 경험하기에 좋은 도구가 되는 거죠 그래서 그 결과 전 삶을 사랑하는 에너지가 넘치는 걸 느꼈습니다

의식 기반 교육이 학문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음,우리가 명상과 초월 명상을 수행할 때 정신과 신체의 스트레스가 풀려요 그래서 공부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됨을 느끼죠 왜냐면 저는 늘 쉬며 스트레스를 풀거든요 피곤할 때,더 공부 하도록 도움을 줘요 기분이 좋아지고 그 때문에 더 좋은 학생이 됩니다

수프림 마스터 TV를 계속 시청해 주십시오 다시 돌아와서 마하리쉬 학교와 의식 기반 교육 체제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고귀한 근원에 다시 오신 걸 환영합니다 계속해서 의식 기반 교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순수한 유기농 채식과 의식 기반 교육을 통한 인식의 발달을 결합시키는 것은 마하리쉬 학교 학생들이 순조롭게 더 좋고 빠른 학업 진보를 하도록 돕는 토대를 제공합니다

아마 채식하는 사람들은 이미 아이큐가 원래 높았을 거예요 채식이 올바른 식사임을 알 정도로 똑똑하니까요 또 채식인들은 자신의 건강과 우리 환경에 대해 그런 식으로 바르게 책무를 다할 정도로 똑똑하지요 또한 초월 명상법도 뇌의 기능을 더욱 통합시켜서 아이큐를 높여줍니다

아이큐가 아동기에 높아지다가 15-17세에 멈춘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겁니다 보통,그 후엔 증가하지 않지요 그러나 초월 명상법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25-35세에도 아이큐가 계속 발달합니다 개인적인 성장이 청소년기에 멈추었음에도 초월 명상법을 통해 뇌는 더욱 통합되고 그 기능이 일관되게 작동하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큐와 창의성이 높아지고 도덕적으로 성숙해져요 의식이 계발되고 뇌의 전체 잠재력이 계발될 때 모든 좋은 측면들이 향상되지요

학생들이 많은 분야에 뛰어나 보였는데 주목할만한 성취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고맙습니다 네,우리 학교 학생들은 굉장합니다 학생들은 스스로에게 집중할 때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자신에게 자연스러운 것을 선택하여 집중한다고 생각합니다 연극 대회에 나가면 사람들이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마하리쉬 학교가 역시 연극을 잘해』 우리가 다른 지역의 학교보다 우승을 가장 많이 차지했기 때문입니다 테니스 경기에 나가도 그런 말이 들립니다 『마하리쉬 학교가 역시 테니스를 잘해』 테니스 경기에서도 우승을 많이 했거든요 과학전이나 역사 등도 그래요 창의적인 문제 해결 대회인 창의력 올림피아드가 있는데 우리 학교는 그 국제 대회에서 우승을 했어요 그래서 제 생각에 이것은 일반 학생들이 자신의 의식을 계발할 기회를 제공받아 완전히 깨어나고 또 본래의 자신이 달성하기 원하는 것과 연결되어 나타난 결과일 뿐입니다 이러한 성취는 마하리쉬 체제가 환대받고 호소력이 있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왜 마하리쉬 대학 진학을 선택했습니까?

저는 여기가 매우 훈훈하다고 생각해요 여기 사람들은 정말 서로서로 친절하게 대해요 혼을 내거나 위협하지 않기 때문이에요 여기 사람들은 정말 따뜻합니다 이런 학교는 어디에도 없을 거예요 블록 시스템이 정말 이롭다고 생각해요 한꺼번에 하나의 수업을 들으면 많은 지식들이 잘 기억돼요 저는 여기가 좋아요 마을이 정말 아름답고 사람들도 좋아요 내용 지식들도 정말 재미있어요 저는 그게 좋아요

블록 시스템 학습은 아직은 학교에서 특별히 제공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한 과목만 4주 안에 배우게 됩니다 보다 철저하게 배우고 스트레스 없이 협동하여 공부합니다 이 학교 전통에서 시작된 이 많은 가시적인 성공으로 피어슨 박사는 더 많은 학교 기관이 의식 기반 교육 방법을 포함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인지력이 향상되고 타인들과 잘 지내게 되면서 배운 것들이 모두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됩니다

저는 확실히 의식 기반 교육이 미래의 교육이며 실제로 그렇게 되는 것을 보고 있어요 세계 각지의 대학에서 우리에 대해 알고 의식 프로그램을 자기 학교에 도입하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원래의 활동이나 교육과정 교수진을 바꿀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학생들이 자신의 의식을 계발하고 뇌 생리학을 초월 명상을 통해 발달시키도록 기회를 주면 됩니다 우리는 초등학교 수준에서 현재 미국 전역에 20개 학교와 라틴 아메리카에 100여개의 학교가 100여개의 학교가 의식 기반 학교이고 이를 잘 해내고 있습니다

어린시절부터 자신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달시키고 뇌 생리학의 잠재력을 완전히 발달시키고 창의력을 완전히 발달시키고 자신의 행복에서 도덕적 성숙함을 확장시킨 세상의 모습을 상상해보십시오 모든 학생 세대가 초등학교부터 이것을 시작하고 발달시킨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사회가 어떻게 될지 상상해보십시오 아마 스트레스가 없고 행복과 창의성이 넘치고 과거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구 전체의 번영과 진보로 나아가는 사람들의 주기적인 물결이 사회 전체에서 나타날 것입니다

고맙습니다 마하리쉬 경영 대학과 마하리쉬 계몽시대 학교는 학생들이 고등교육을 받도록 이러한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훌륭한 이상이 미래의 교육사회에 계속 영감을 주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시청자 여러분 시대를 초월한 교육인 의식 기반 교육에 대해 함께 배우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다음 주,2부에선 마하리쉬 경영 대학과 마하리쉬 계몽시대 학교에서 더 많은 인터뷰가 방송되니 많은 시청바랍니다

이어지는 수프림 마스터 TV 사랑의 선물: 칭하이 무상사와 함께하는 간단하고 영양 많은 요리를 계속 시청해 주십시오 몸과 마음,영혼이 신의 은총 속에서 보호받기를 바랍니다
즐거운 시청자 여러분 수프림 마스터 TV 우리의 고귀한 근원 『교육의 미래: 마하리쉬 대학과 학교의 의식 기반 교육』2부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지난 주에는 학교를 소개하고 의식 기반 교육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번 주에는 채식이 교육 시스템을 어떻게 고양시켰는지 더 알아보겠습니다

채식은 우리 대학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마하리쉬의 영감에 따라 교수진들은 학생들의 경험과 사고 등 모든 면을 고찰해 봤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개인적 성장과 건강 발달과 웰빙을 최대한 경험하도록 만들 수 있을까?』

이 학교는 또한 명상과 충분한 운동,수면 등 일상생활에서의 적절한 균형을 장려합니다 이런 모든 것들이 더해져서 실제로 우리 학생들이 입학할 때보다 졸업할 때 더 건강해지는 결과를 낳고 있습니다 이것은 듀크 건강 목록이라는 검사를 통한 연구 결과입니다 학생들은 졸업 시 생리적으로 정서적으로 심리학적으로 더 건강합니다 모든 것들이 합쳐져 건강하고 역동적이고 성공적인 학생을 만듭니다

마하리쉬 계몽 시대 학교(MSAE) 교장인 리처드 비올 박사님이 마하리쉬 교실에서 학생들의 성공담을 말씀해주십니다

훌륭한 학업 수행은 단지 두뇌의 산물이 아닌 우리 신체와 생리학의 산물이며,경험을 위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그건 우리가 수업에서 고려하는 것이죠 저는 이것이 명상 수행과 채식이라고 생각해요 그것을 통해 성취할 수 있는 것을 우리 학교에서 엿볼 수 있을 겁니다 매년 우리 학생들은 국가 학업 성취도 테스트에서 거의 상위 1%의 점수를 냅니다 우리는 미국에서 가장 명예로운 장학금도 받고 있습니다 국가 우수 장학생 이라는 것인데 우리 학교는 국가 우수 장학생으로 선발된 비율이 국가 평균의 10배입니다 1년에 7명이 있으니 큰 학교에서도 거의 드문 일이죠

학생들은 학업에서 매우 우수합니다 저는 이것이 이러한 요인들의 결합과 내적인 발달 기회 휴식과 초월에 대한 휴식과 초월에 대한 투자,식단을 통한 신경계와 생리학에 대한 고려와 학생 가족들의 보살핌과 교사들이 제공하는 수업의 질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이런 모든 게 성공에 일부 역할을 하지요

학생들과 교수들에게 건강에 좋고 유익하면서도 환경 친화적인 채식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마하리쉬 학교에서는 자체적으로 유기농 채소를 재배합니다 대학의 유기농 채소밭 책임자인 스티브 맥라스키를 모시겠습니다

이 온실은 1에이커입니다 유기농 인증을 받았죠 저희는 작물이 정상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자연적인 조건에서 재배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작은 온실이 캠퍼스에 2개가 더 있어요 여름에는 야외에서 재배하는 밭이10에이커 가량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나 재배하세요?

제일 잘 자란 해의 여름에는 대학 사용량의 70-80%를 생산해서 공급했어요 겨울에는 바깥에선 할 수 없고 온실에서만 재배하며 성장이 늦어서 여름보다 재배량이 적어요 대학의 온실에서는 아름다운 베다 음악을 식물들이 즐기도록 합니다

뒤뜰에서 음악이 들리는데요

베다 음악입니다 식물에 생기를 불어 넣어 줍니다 언젠가는 음악을 들려준 경우와 들려주지 않은 경우를 비교하는 연구를 해서 영양분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싶었지만 시간이 없었어요 농장을 경영하는 건 너무 바빠서요

여기서 재배한 식품이 학생들의 웰빙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세요?

학생들에게 분명히 유익한 영향을 줄 거라고 생각해요 너무 신선하니까요 가게에서 사는 것 대부분은 1주일이나 더 오래 된 것입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수확한 이후에 식품의 영양가가 급락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래서 수확한 수일 이내가 영양가가 가장 많지요

개인적으로 유기농을 재배하는 장점은 살충제를 쓰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그 작물을 먹는 사람들도 음식에 독성 화학물질이 전혀 남아있지 않아 위험하지 않아요 깨끗하고 안전하죠

한 학생이 채식 생활이 얼마나 기분 향상에 좋은지를 말해줍니다

채식은 훌륭해요 특히 유기농은 일반적인 미국식 또는 세계의 식단에 비해 좋습니다 저는 최근에 생식을 했는데 정말 제게 변화가 일어났어요 더 에너지가 넘치고 상쾌한 것 같았어요 빛이 나는 느낌을 받았어요 사실은 생식을 시작한 후 명상 체험이 훨씬 좋아졌어요 먹는 것이 바로 우리가 되니까요 정말로 외부의 것을 섭취해 내부로 넣는 것이기 때문에 그게 자신이 되는 거죠

수프림 마스터 TV를 계속 시청해주세요 다시 돌아와서 마하리쉬 학교와 채식주의가 의식 기반 교육 시스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고귀한 근원입니다 계속해서 마하리쉬 학교에 대해 더 알아보겠습니다 마하리쉬 경영 대학의 온실을 방문했습니다 학교 땅에서 나온 많은 채소들은 알라딘 식품에 사용되어 식당의 저녁 식사에 이용됩니다 알라딘 식품 부사장인 제임스 맥기 씨가 준비된 맛있는 식사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마하리쉬에서는 모두 100% 유기농이고 유전자 조작 식품은 없어요 몸에 영양을 주고 정신에도 영양을 주는 최상의 식품을 제공합니다 가능한 이 지역에서 3.7킬로미터 이내의 생산물을 받죠 대학에 농장도 있어요 주방장의 꿈에 대해 말하자면 마하리쉬 농장에서 재배를 하고 있어요 농장은 태양열로 인해 덥고 농작물을 바로 가져와서 식사에 사용합니다 이보다 더 신선할 수는 없지요 여기서 우리의 사명 중에서 가장 중요한 할 일은 음식물 안에 있는 생명이나 지성을 보호하는 거예요 그것은 정말 신선한 생산물에만 있지요 유기농으로 생산되고 행복한 직원이 요리한 음식을 내는 것이 중요해요 요리사의 생각과 감정이 음식으로 나오니까요

요리사인 제임스 맥기 씨는 신선한 유기농 채식 식사를 준비하는 기쁨을 전합니다 맛이 틀립니다 질감도 달라요 풍미로 가득하죠 유기농 토마토를 거의 모든 재료에 맞춰 써야 하죠 예를 들어 유기농 토마토는 잘라낼 부분도 많지 않고 상업적으로 재배한 토마토보다 많이 수확되어서요 양산으로 가격이 저하되지만 주방장은 이 땅에서 가장 신선한 재료를 써서 매우 기뻐해요 대단한 경험이었어요

이러한 경험으로 알라딘 직원들이 식단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고 식단을 바꾸게 된다고 생각하세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고혈압이었는데 초월 명상과 몸과 정신에 건강한 것을 줌으로써 그 결과 혈압이 낮아졌어요 마하리쉬에서의 성과로 이사회의 의장과 CEO들이 저와 일부 회사 중역 및 주방장에게 유기농 재료를 회사의 기존 가게에 도입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도록 요청했어요 우리는 24개의 주에 가게가 있어요 이 학교에서의 성과로 우리가 이 가게에서 재료를 추가하여 샐러드 바에 넣을 수 있고 1-2가지 유기농 재료로 매 식사를 준비한다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이제부터는 미술 대학으로 가서 그렉 태쳐 교수께 자비로운 식사가 창작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채식을 시작하고 체험이 더 선명해졌어요 하루 종일 기분 좋았죠 그 이후로 채식을 계속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가 이런 시기에 채식을 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먹고 있는 음식의 질에 대해 확신 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저의 체험은 몸에 들어가는 연료의 종류에 기초하기 때문에 제 생각엔 논리적으로 먹는 것이 매우 순수해야 체험과 에너지가 강해지고 맑아진다고 확신합니다 장점과 더불어 맛도 좋습니다 먹는 대로 나옵니다

그렉 태쳐 씨는 학생들에게 건강에 좋은 채식을 먹도록 권하고 모범을 보입니다 학생들에게 제가 누구이고 어떻게 존재 하며,뭘 믿고,뭘 하는지로 격려합니다 강제로 명상하게 할 순 없어요 강제로 두부를 먹게 할 수도 없고요 학생들에게 좋은 음식을 권하고 만들고 초대를 할 수는 있죠 우리가 하는 걸로요

크레이그 피어슨 박사는 다시 채식 생활이 평화를 촉진하고 생태계를 유지함을 상기시킵니다 채식은 두뇌의 기능 뿐 아니라 전체적인 생리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최우선은 순수한 식사입니다 그것은 소화가 잘돼요 균형잡힌 채식을 먹으면 사람들은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얻습니다 많은 연구 결과에서 채식하는 사람들이 육식하는 사람들보다 건강하다고 나왔어요 환경을 위해 할 수 있는 중요한 것이라는 증거들이 매우 많습니다 지구 온난화 감소를 위해 하이브리드 차를 구입하거나 집에 단열을 하지 않습니까 그런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채식을 하는 것입니다 가축 사육은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온실가스와 오염물질을 배출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의식있는 기술의 발전이 아닙니다 평화를 만들어 내는 기술로서 학생들이 이러한 신조를 환경에서 상당히 중요한 평화와 조화의 영향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의식 기반 교육을 통해 세계의 학생들이 세계 평화를 창조하는 미래를 보고 있습니다 지금도 일어나고 있죠 더 많이 일어나는 것을 볼 겁니다

만족한 학생들이 이러한 길조의 비전이 이미 만개하여 열매를 맺었다고 증언합니다

지금 저는 식단을 바꾸었는데 그 효과가 느껴져요 그래서 미래 세대들이 이러한 수단으로 진정으로 서로 돌보는 법을 배웠으면 합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마하리쉬 경영 대학과 마하리쉬 계몽시대 학교는 교육의 이상을 통해 건강,영성,자비를 세계에 가져 왔습니다 여러분의 훌륭한 모범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조화로운 세계의 평화로운 채식 생활로 안내되길 바랍니다

멋진 시청자 여러분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채식이 의식 기반 교육의 성과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아 봤습니다 다음 주에는 마하리쉬 경영 대학과 마하리쉬 계몽 시대 학교 마지막 회가 방송되니 많은 시청바랍니다

이어서 수프림 마스터 TV 사랑의 선물: 칭하이 무상사와 함께하는 간단하고 영양 많은 요리를 계속 시청해 주세요 천국의 자애로운 빛으로 여러분의 지혜가 인도되길
Admirable audience, welcome to Our Noble Lineage here on Supreme Master Television. Today, we are featuring part 1 of our 3-part series focusing on the highly successful form of enlightened education,also known as conscious-based learning,at Maharishi University of Management and Schools. Maharishi Mahesh Yogi,founder of Transcendental Meditation, or TM, was the inspiration behind the creation of conscious-based learning schools.

According to practitioners,“The TM technique is not a religion or philosophy and involves no change
in lifestyle. It is easy to learn and enjoyable to practice,requiring no effort,concentration
or special skills. Anyone can learn it – even childr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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